power story

에너지 전환 정책의 핵심, 신재생에너지란?

2018. 5. 9. 10:28




안녕하세요. 에코미입니다.




요즘 뉴스나 방송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란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신재생에너지가 왜 주목을 받고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에코미와 함께 신재생에너지가 왜 주목을 받고 있는지, 신재생에너지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특징과 장, 단점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신재생에너지가 주목받는 이유


인구가 증가하고 산업이 발달하면서 화석 연료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자원의 고갈과 함께 국제 가격이 상승하는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어요! 특히나 해외에서 97% 이상의 에너지를 수입하는 우리나라는 더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겠죠? 더불어 화석 연료가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인식되면서 그 사용량이 많은 국가에는 불이익을 주는 등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게 문재인 정부 또한 원자력 석탄 발전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또한, 2015년 채택한 파리협정에 따라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37%를 감축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하고요. 이렇게 중요한 신재생에너지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란?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합쳐 부르는 말인데요. 기존 화석연료를 변환하여 이용하거나 햇빛, ,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여 재생이 가능한 에너지로 변환하여 이용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재생에너지는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등이 있고, 신에너지에는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등이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의 특징


- 신재생에너지는 화석 연료와 달리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갈되지 않는다


- 오염 물질이나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어 친환경적이다


- 화석 연료에 비해 비교적 지구상에 고르게 분포한다


- 발전소를 건설할 때 자연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개발 초기에 투자 비용이 많이 들고, 경제성이 낮은 편이다



기본적으로 신재생에너지는 오염물질이나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원의 고갈을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폐기물이나 연료전지 등의 기존 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원료 공급 면에서 매우 경제적이랍니다.

그렇다면 신재생에너지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기술력이 아직 충분히 발전되지 않아 개발 초기에 투자 비용이 많이 들고 경제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발전소를 건설할 때 자연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재생에너지는 유한한 자원인 화석연료와 위험성이 높은 원자력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도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겠죠? 에코미도 미래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에 더욱 관심을 가지기로 다짐하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 흥미로운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 안녕~


Posted by 중부발전

댓글